신앙과 교리

Home > 신앙과 교리 > 미사강론

제목 경건함을 주는 그레고리안 성가 - 삼왕내조 후 제5주일( 2019-02-10)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2-10



경건함을 주는 그레고리안 성가(2019-02-10)


서간경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의 평화가 왕할 지어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중에 풍성하게 머무르시게 할지니, 너희는 온갖 지혜로써 서로 가르치고 서로 권고할 것이며 성영과 찬미와 성시(聖詩)로서 너희 마음 가운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천주께 노래할지니라.(콜로새3;12-17)

성비오10세교황께서 교회에서의 성가에 대해 무엇이라 말씀하셨는지, 그리고 이 성가가 우리의 경건함에 어떻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살펴봅시다.


거룩한 음악에 대한 성비오 10세교황의 자의 교서, Tra le sollicitudine(1903. 11.21)

그러므르 교회에서는 신자들의 경건함과 신심을 방해하거나, 심지어는 약화시키기 위해 계산된 어느 것조차 아무 것도 없어야한다 ...


모든 면에서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정신이 번영하고, 그리고 모든 신자들에 의해 보존되기를 보고자하는 열렬히 바라는 마음으로 충만한 우리는 성전의 신성함과 존엄성을 위해 다른 어떤 것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성전에서 신자들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례교본에서 이 정신을 얻는 것외에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고 모인다. 이것은 교회의 가장 거룩한 신비 안에서, 그리고 공개적이고도 엄숙한 기도 안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1. 엄숙한 전례의 보완적인 부분으로서의 거룩한 음악은 전례의 일반적인 범위에 참여하는데, 이것은 천주님의 영광이며 신자들의 성화(聖化)와 교화(敎化)이다. 그것은 교회전례의 예의범절과 장엄함에 기여하며, 그리고 교회 성가가 하는 주요한 일은 신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시된 전례교본을 적절한 선율로써 옷을 입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적절한 목적은 교본에 더 큰 효력을 더하는 것이다. 그것을 통해 신자들은 가장 쉽게 신심에 감화되고, 지극히 거룩한 신비의 축하에 속한 은총의 열매를 받기 위해 보다 더 그런 경향을 갖게되기 위해서이다.


2. (  …   ) 그레고리안 성가(Gregorian Chant)는 항상 거룩한 음악의 최고모델로서 여겨져 왔다 ... 그레고리안 성가의 사용을 복원하기 위해서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져야한다. 그래서 신자들이 옛 시대의 경우에서처럼 다시 교회 일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도록하기 위해서이다.

로마교구 추기경에 보내는 성비오10세 교황의 서한(1903. 12. 8)


주교들과 신자들은 계속해서 이곳에 오고 있습니다 ... 우리의 유서 깊은 바실리카(성당)와 순교자들의 무덤을 방문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새롭게하고, 또한 일년 내내 모든 화려함과 장엄함으로써 이곳에서 경하되는 엄숙한 교회에서 배가되는 열정으로 도움으로써 이곳에 옵니다.

교부들에 의해 전해져 내려 왔고, 여러 교회의 옛문서(codices)에서 발견되듯이, 초창기의 순수함에 대해 참으로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복원된 그레고리안 성가(Gregorian Chant)는  달콤하고, 부드럽고, 배우기 쉬우며, 놀라울 정도로 신선하고, 아름다움이 가득합니다. 그것이 도입된 곳이라면 누구나 젊은 성가대원들에게 진정한 열정을 불어넣을것이 틀림없습니다.

성비오10세교황의 국무장관인 메리 델 발 추기경이 아일랜드 인쇄업자에게 보내는 서한(1911. 5. 9)


귀하께서 그레고리안 성가의 사용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막 출판한 '성신의 손길'은 제가 확신컨대 교황성하(성비오10세)을 매우 기쁘게 할 것입니다. 성무에 참여하는 신자들이 있는 가운데 교황성하의 열렬함이 그 얼마나 진지한지는 그분의 1903년 11월 22일자 자의교서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귀하의 자식된 애정은 귀하의 선물로 입증되고, 귀하가 제시하는 목적은 천주흠숭에 대한 존엄성과 장엄함을 고양(高揚)하는 데 있어서 귀하의 열정과 근면함을 증언합니다. 귀하의 애정과 열정은 귀하의 성가책에 지대한 관심을 표하는 교황성하를 기쁘게하고, 또한 성하께서는 지극한 사랑으로 천국은총의 표시로서 귀하에게 종도적 강복을 내리는 바입니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의 평화가 왕할 지어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중에 풍성하게 머무르시게 할지니, 너희는 온갖 지혜로써 서로 가르치고 서로 권고할 것이며 성영과 찬미와 성시(聖詩)로서 너희 마음 가운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천주께 노래할지니라. (콜로새3;12-17)


Fr. Wailliez